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농암(籠巖)최낙인 시인방(1.2 시집)

삿 갓 /詩 籠巖 최 낙 인

by joolychoi 2020. 12. 30.


 



   삿 갓 /詩 籠巖 최 낙 인 
 
내 어릴 적
비 오는 날에는
어린이나 어른이나
가진 자나 갖지 않은 자나
모두가 삿갓 하나씩을 쓰고 다녔다

갈잎으로 엮어낸 비막이 쓰개였지만
인간 존중과 평등 세상을 지향하고픈
우리네 조상들의 간절한 소망이 숨어있었다

삿갓 쓴 어린 학동들은
아침밥을 굶어도 등굣길은 즐거웠고
불어터진 개똥더미에 미끄러지면서도
언제나 함박웃음 가득한 학교 길이었다

나막신에 삿갓 쓴 농부들은
이른 새벽 밝은 표정으로 논두렁을 향했고
가믐 내내 등붕불 퍼 올리느라 지쳐있어도
하늘 우러러 기우제 드리며 풍년을 빌었었다

난 오늘
우산을 받쳐들고 민주 광장에 나서보았다
밀려오는 차량 대열과 군중들의 함성이 무서워
화려한 우산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밀려났다

옛 것이 아름다울 수 있음이었다
낭만 등교길 배려와 화합의 그 삿갓은
우리들 가슴속에 남아있는 영원한 향수여라
그대는 인정 도타웠던 농경사회의 상징이었다.

--최낙인 제2시집 <"하늘 꽃"제2부 從心의 人生>중에서--



사랑의 팝 I wanna know what love is - Wynonna Jude외 9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