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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 내 (Gaenea)
정약용과 목민심서로 배우는 지혜

예의를 가르쳐야 한다. [지혜26]

by joolychoi 2007. 3. 15.

 

  **   예의를 가르쳐야 한다. [26]

 

옛날의 학교에서는 예의를 익혔는데 지금은 예의가 무너져 없어졌고,학교에서의 가르

침은 글을 읽는 일 밖에 없게 되었다. 옛날 중국에도 지방마다 학교가 있었는데,그 가르치는

법이 수도에 있는 학교와 다름이 없었다.

그 곳에서는 봄 가을에 예의와 음악을 가르치고 겨울과 여름에는 시(詩)어 서(書)를 가르쳤다.

그 중에서도 좋은 과목으로 치며 연습하고 학습하는 것은 음악 과목인 춤과악기와 노래였다.

그런 까닭에 요순 시대에는음악을 맡은 관원이 그 가르치는 일을 맡았고,주 나라의 제도에서는

개인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주관 했던 것이다.

 

우리니라의 지금의 지방학교는 옛날 중국의 학교와같은 것이다.그러나 음악과 무용은 이미

없어지고 현악과 노래도 이미 끊어 졌다. 이런 상태에서 나중에 학교를 일으킨다고 말하는

것은 다 공허한 말 밖에 되지 않는 것이다.

이제 이미 그렇게 되었으니 학교는 당연히 폐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용의 덕을 말하며, 효도 하는 것과 우애를 두텁게 하기 위해 힘쓰며,시를 외우고

글을 읽으며, 때로는 활쏘기를 익히고 시와 노래를 익히는 것도 또한 학교를 일으키는 것이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옛날 대학에서는 노인을 공경하는 예를 행하여 그것으로 효도를  하게 하였으며,학교를 참관

하는 예를 행하여 그것으로 공경하는 것을 일으키고,고아에게 음식을 대접한 예를 행하여

일반서민들로 하여금 그들을  홀대하지 않도록 했다. 이것은 그것들이 대학의 주요목적이

되는 까닭이다.

도백은 마땅히 뜻을 생각하기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일들을 행해야 하며,나라에 난이 일어

나서 그로 인해 일반서민들 중에 죽은 자가있으면, 그들의 자식들을 길러 주어서 고아를

구제하는 데에 뜻을 두게 해야하고, 그렇게 한다면 또한 도리를 충분히 갗추고 있는 사람들

이라고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난리를 겪은 지가 이미 오래 되엿으면 의병을 일으켜 대항한 집안의 자손을 찾아서  봄에

학교에서 음식 대접을 한다면 이 또한 충의를 권장하는 요긴한 일이 될 것이다.

 

자유가 무성 지방의 도백이 되었을 때,공자가 무성에 가서 자유가 거문고를 타며 노래하는 것을

듣고 빙그레 웃으며, " 닭을 잡는데 어찌 소 잡는 활을 쓰느냐," 고 하자 자유가, " 제가 지난 날

선생님게 들으니 군자가 도를 배우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소인에게 도를 배우면 허세를 부리기

쉽다고 했읍니다." 하고 대답하니 공자는 ," 너의 말이 옳다. 먼저 내가 한 말을  농담이 었다."

라고 말하며 호쾌하게 웃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