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마음의 비타민 글[1]

나의 인생 스스로 찾아서 살자(영상글 첨부)

by joolychoi 2023. 2. 27.

 

♥나의 인생 스스로 찾아서 살자♥

 

일흔 줄 인생은 백전노장, 산전수전 다 겪고

이제는 황혼을 맞았다. 깃발 펄럭이던

청춘은 추억일 뿐,

가슴에는 회한과 아픔만 남았다.

 

아무리 노년의 즐거움과 여유를 강조해도

우리들 가슴에는

낙조의 쓸쓸함이 깃들어 있다.

 

더구나 자연스런 노화현상으로

신체의 어느 부분도 옛날 같지가 않다.

삼삼오오 허물없이 모인 자리에서

우리 노인들의 화제에는 자연히 건강이다,

 

나의 청춘만은 영원하리라 믿었는데

어느새 고개 숙인

남자의 대열에 끼이게 된다.

 

'노년은 쾌락(탐욕)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덕의 근원인 그로 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 이것은 고대 로마의 大철학자

키케로가 죽기 전에 쓴 ‘노년에 대하여’에

나오는 말이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히던

우리 노인들은 버림받은 것일까

해방된 것일까.

 

인생은 70부터...

고목에도 꽃이 핀다고 했는데

그까짓 회춘이라고 안된다는 법도 없는 것

 

지금부터라도 걷고 뛰고

산을 오르면서 젊게 산다면

인생 70에는 연장전 20년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자유롭고 여유있고 슬기로운

해방의 시기를 즐기며 사느냐

울며 사는냐는

오직 당신의 몫이고 당신의 선택입니다

 

--<좋은 글> 중에서--

나의 인생 스스로 찾아서 살자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