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김현수의 마음의 글

그대와 함께 있으면 / 류시화(詩5편)[영상시 첨부)

by joolychoi 2023. 2. 10.

 

그대와 함께 있으면 / 류시화

그대와 함께 있으면 나는 너무나도
행복한 기분에 빠지곤 합니다
나는 내 마음 속의 모든 생각을
그대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어느 땐 아무말 하지 않아도
마치 내 마음을 털어 놓은 듯한
느낌을 갖습니다
항상 나를 이해하는
그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대와 함께 있으면 나는 너무나도
편안한 기분에 빠지곤 합니다

나는 사소한 일 조차 속일 필요없고
잘 보이려고 애쓸 필요도 없습니다
그대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대와 함께 있으면
나는 세상을 두려워 하지않는
자신감을 갖습니다

나는 사랑으로 그대에게 의지하면서
나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그대는 내게 특별한
자신감을 심어주기 때문입니다

 

목 련 / 류시하

 

목련을

습관적으로 좋아한 적이 있다

 

잎을 피우기도 전에

꽃을 먼저 피우는 목련처럼

 

삶을 채 살아보기도 전에

나는 삶의 허무릏 키웠다

 

목련 나무줄기는

뿌리로부터 꽃물을 밀어 올리고

나는 또 서러운 눈물을 땅에 심었다

 

그래서 내게 남은 것은 무엇인가

 

모든 것을

나는 버릴수 있었지만

차마 나를 버리진 못했다

 

목련이 필 때쯤이면

내 병은 습관적으로 깊어지고

꿈에서마져 나는 갈 곳이 없었다

 

흰새의 날개들이 나무를 떠나듯

그렇게 목련의 흰 꽃잎들이

내 마음을 지나 땅에 묻힐 때

 

삶이 허무한 것을

진작에 알았지만

 

나는 등을 돌리고 서서

푸르른 하늘에 또 눈물을 심었다

 

누군가 따뜻한 시선이 그리운 날/류시하

 

인생에 있어서

누군가를 필요로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인생에 있어서

누군가를 필요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나는 자유를 원했으나

그 끝에 이르러

이 사실을 깨달는다

 

나는 세상 어느 누구도

혼자 살 수없다는

사실을 말하려는게 아니다

 

다만 삶에 있어서

나를 지탱해 온 힘은

 

언제나 항상 늘 나를

따뜻하게 내다보아 주는

누군가의 시선이었음을

고백하는 것이다

 

가까이서 또는

멀리서 언제나 늘 나는

따뜻하게 바라보아 주는

 

군가의 시선이었음을

이것이 나를

수행해서 건져준 힘이었다

 

붉은 잎 / 류시하

 

그리고는

하루가 얼마니 길고

덧없는지륽 느끼지않아도 좋을

그 다음 날이 왔고

 

그 날은

오래 잋히지 않았다

 

붉은 잎, 붉은 잎

하늘에 떠가는 붉은 잎들

 

모든 흐름이

나와 더불어 움직여가고

또 갑자기 멈춘다

 

여기 이 구름들과

끝이 없는 넓은 강물들

어떤 섬세하고 불타는 삶을

나는 가지려고 했었다

 

그리고 그것을 가졌었다

그렇다,,다만 그것들은

얼마나 하찮았던가

 

여기 이 붉은 잎, 붉은 잎들

허공에 떠가는 더 많은 붉은 잎들

 

바람도 자고 물도 맑은 날에

나의 외로움이

구름들을 끌어당기는 곳

 

그것들은 멀리 있다

더 멓히에

그리고 때로는 걷잡을 수 없는 흐름이

 

그것들을 겨울 하늘 위에

소용돟이치게 하고

 

순식간에

차가운 얼음 위로 끌어내린다

 

바람부는 날의 꿈/류시하

 

♥ 바람 부는 날의 꿈/류시화 .♥

 

바람 부는 날

들에 나가 보아라

풀들이 억센 바람에도

쓰러지지 않는 것을 보아라

 

풀들이 바람 속에서

넘어지지 않는 것은

서로가 서로의 손을

굳게잡아 주기 때문이다.

 

쓰러질 만하면

곁의 풀이 또 곁의 풀을

 

넘어질 만하면 곁의 풀이

또 곁의 풀을

잡아주고 일으켜 주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이 보다 아름다운 모습이

어디 있으랴

 

이것이다

우리가 사는 것도

 

우리가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것도

 

바람부는 날

들에 나가 보아라

 

풀들이

왜 넘어지지 않고

사는 가를 보아라

 

--김현수의 <마음의 글>중에서--

[ 좋은 글] ( 352 ) 그대와 함께 있으면 /류시화 with you If there is / Ryu Shi-hwa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