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김현수의 마음의 글

내가 먼저 좋은 친구가 돼라 /법정스님 (영상글 첨부)

by joolychoi 2023. 1. 18.

 

♥ 내가 먼저 좋은 친구가 돼라 /법정스님 ♥

좋은 친구를 만나려면

먼저 나 자신이

좋은 친구감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친구란

내 부름에 대한 응답이기 때문이다

 

좋은 친구를 곁에 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가 먼저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다

 

의리를 잘 지킨다든지

남을 잘 도와 준다든지

품행이 단정하다든지

 

마음이 온유하다든지

인정을 잘 배푼다든지

성실하다든지

 

사람들한테 평판이 좋다든지

무슨 일이든

앞장서서 잘 해낸다든지

 

정직하다든지

예의가 바르다든지

진중하다든지

 

그런 좋은 사람을

사람들이 안 좋아할 이유가 없다

 

자기 마음에 맞는

좋은 친구가 없다는 생각이 들면

자신을 먼저 돌아 보고

 

앞에서 열거한

좋은 친구가 되는 방법을

하나씩 하나씩 실천에 옮겨 보라

 

물론 쉽지 않다

때에 따라서는

내가 꼭 이래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좋은 친구를

두기 위해서는

그런 노력 정도는 감수해야 한다

 

좋은 친구는

인생에 있어 삶의 길 동무 이자

훌륭한 인적 자산이다

 

좋은 친구를 두고 싶다면

자신이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라

 

모든 것은

자기가 할 나름이다

 

--김현수의<마음의 좋은 글> 중에서--

[ 좋은 글] ( 334 ) 내가 먼저 좋은 친구가 돼라 /법정스님 I'm First be good friends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