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동영상 모음

추위 많이 타는 사람 - 이것이 부족해서 그래요

by joolychoi 2022. 12. 18.

 

 

추위 많이 타는 사람 - 이것이 부족해서 그래요 - 추위 많이 타는 이유와 체질이 바뀌는 방법 - YouTube

 

 

 

평소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 ‘이것 부족하다는 신호!

 

추운 겨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특히 체온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체온 유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외부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고 면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추위를 심하게 탈 경우 몸의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그렇다면 평소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은 다음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근육부족

근육은 우리 몸에서 체온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은 사람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열을 생성하는데 근육이 부족하면 추운 날씨에 열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체온이 쉽게 떨어지는 상태가 되게 됩니다.

 

또한 우리 몸은 심장에서 만들어진 따뜻한 혈액이 근육의 운동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나가면서 체온이 유지됩니다. 이 때문에 근육이 부족하면 혈액이 몸 구석구석 퍼져나가지 못해 체온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갑상선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를 주관하는 호르몬입니다.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되면 에너지 생산량도 떨어지기 때문에 유독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추위를 많이 타고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몸 밖으로 빠져나가야 할 물질들이 몸속에 머무르기 때문에 살이 많이 찌고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우울증

심한 추위는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데 우울증을 유발하는 세로토닌 결핍이 추위를 많이 느끼게 합니다. 세로토닌은 주로 햇빛을 통해 생성되기 때문에 여름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햇빛을 보기 힘든 겨울에는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고 이런 사람일수록 추위도 잘 타게 됩니다.

 

레이노증후군

겨울철 손발이 자주 시리다면 레이노증후군이 의심됩니다. 레이노증후군은 말초동맥이 외부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일시적인 혈액순환 장애입니다.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낮은 온도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추운 겨울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영양결핍

우리 몸의 영양이 너무 모자랄 경우, 추위에 약해 집니다. 영양결핍은 식사량이 적거나 식품섭취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때,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추위에 민감해집니다. 근육량이 적은 마른 저체증도 추위를 잘 탈 수 있습니다.

 

 

겨울철은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데우고 외출시에는 방한용품으로 체온을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추위를 많이 느끼는 경우, 몸의 변화를 유심히 관찰하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