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우리 민속과 문화.전통

숭례문의 희귀자료

by joolychoi 2014. 3. 3.

 

 

 

 
  숭례문의 희귀자료 
 

한성도

한양의 성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중앙에 동그랗게 표시해 놓은 부분이
한양성이고 빨간 동그라미들이 한양의 문들인데 대문이
4개 소문이 4개 있습니다.(나머지 하나는 모르겠음)
한양성의 가장 아래부분에 큰 산이 하나 걸쳐있는데 그 산이 남산이고
남산 때문에 남대문은 정 중앙에 위치하지 못하고
남산 왼편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지도의 맨 아래부분 진하고 굵은 검정색으로 가로
질러 있는 것이 한강입니다. 한강에는 돗단배들도 다니는군요 ^^;
 



숭례문 바로 안쪽

기와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한양에는
인구밀도가 무척 높았다고 합니다.
 

남대문통

남대문통입니다. 숭례문 바로 안쪽에 성벽을 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남대문통"이라는 명칭은 일제때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남대문역(지금의 서울역)으로 들어오는 일본군
 

일본인 거류지역으로 가는 일본군




전차 개통 당시

 




숭례문 우립




숭례문 우좌

 

"우립"과 "우좌"는 "소가 섰다", "소가 앉았다"라는 뜻의 한자입니다.

별 내용아닙니다. ^^;




숭례문 칠패(시장)

 


1897원경
 

1897




1900년대




 
 
1910
 

1950

 


한국 전쟁 직 후
전쟁으로 숭례문은 전체적으로 내려 앉아서 완전히 해체해서
다시 조립하는 대공사를 하게됩니다.


보수 공사가 끝난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봄이 오는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