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명언 모음

교 육 명 언 모음

by joolychoi 2013. 11. 21.

 

 

 

첨부이미지

 

 

   교 육 명 언 모음

 

 

◇ 아아, 나의 가슴속에는 두 개의 혼이 있다.

그리하여 서로 갈라지려 하고,

하나는 억센 애욕에 사로 잡혀서 현세에 집착한다.

또 하나는 이 현세를 떠나서 높이 영의 세계를 지향한다.

<J.W.괴테/파우스트>

 

◇ 사랑을 받는 것은 행복이 아니다.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행복이다. <헤르만 헷세>

 

◇ 사람을 사랑하되 그가 나를 사랑하지 않거든

나의 사랑에 부족함이 없는가를 살펴보아라.

사람을 다스리되 그가 다스림을 받지 않거든

나의 교도에 잘못이 없는가 살펴보아라.

사람을 존경하여 보답이 없거든

나의 존경에 모자람이 없는가 살펴보아라.

행하여 얻음이 없으면 모든 것에 대한 나 자신을 반성하라.

내 올바를진대 천하는 모두 나에게 돌아온다. <맹자>

 

◇ 어리석은 일 중에 가장 어리석은 것은

어떤 이익을 위하여 건강을 해치는 일이다. <A. 쇼펜하우어>

 

 

img_03.jpg


 

◇ 부르조아란 필요 없는 물건을 되도록

많이 가진 사람 또는 가지려는 사람이다. <이어령>

 

◇ 마음가짐을 침착히 하여 사물에 응할 수만 있다면,

비록 글을 읽지 않더라도 덕있는 군자라 할만하다. <명심보감>

 

◇ 미움

사람을 미워하는 일은 가려운 데를 긁는 것과 같다.

가려운 곳을 긁으면 더 가렵고,

미운 사람의 일만 생각하면 더 미워지기 때문이다. <탈무드>

 

◇ 나는 오늘도 말이 많고 인간적이며

또는 배은망덕의 인간들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란,

상상할 수 없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에,

괴롭게도 한스럽게도 생각하지 않는다. < M. 안토니오>

 

◇ 괴로움은 생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인간이 발전하여

가는데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L.N. 톨스토이>

 

◇ 과민(過敏)

심한 상처보다 조그마한 경멸을 더 참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인간들은 각다귀에게 물린 궤양으로 죽는 일이 많다.

<윌리엄 단비/영국 도덕가>

 

◇ 수양(修養)

육체의 욕망, 교만, 욕심은 인간이 가지는 세 가지 유혹이다.

그로 인하여 모든 불행이 과거에서 미래에까지

인류의 무거운 짐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 무서운 병을 극복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

수양 이외에는 없다. <B. 베이컨>

 

img_01.jpg

 

◇ 신비(神秘)

우리들에게는 아무리 생각하고 찾아도 알 수 없는

두 가지의 신비로운 사실이 있다.

저 하늘에 빛나는 별세계의 신비와

우리들 속에 작용하는 양심의 법칙이다. <칸트/묘의 비문>

 

◇ 너의 길을 걸어가라. 사람들이 무어라

떠들더라도 내버려 두어라. <A. 단테>

 

◇ 분노(憤怒)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城)을 빼앗는 자보다 낫다. <솔로몬>

 

◇ 무지(無知)

無知와 無心이야말로 잘 만들어진 두뇌를 쉬게 하는 데

얼마나 마음 편하고 부드럽고 건강스런 베개인가?

<M. 몽테뉴 / 수상록>

 

◇ 책은 지식을 주고 인생은 지혜를 준다. <탈무드>

 

◇ 여유(餘裕)

무엇이든지 풍부하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더 바랄 것 없이 풍부하기로 그만큼 기쁨이

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모자라는 듯한 여백,

그 여백이 기쁨의 샘이다. <B.파스칼>

 

◇ 길은 우리를 유혹하고 길은

언제나 낯선 곳으로 우리를 이끌어 간다.

길이 많으면 방황하지 말고 한 곳에 머물러 있으라.

<이어령 /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 길(道)

세 가지 길에 의해 우리들은 성지에 도달할 수가 있다.

그 하나는 사색에 의해서다. 이것은 가장 높은 길이다.

다음은 모방에 의해서이다. 이것은 가장 쉬운 길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경험에 의해서이다.

이것은 가장 고통스러운 길이다. <공자>

 

◇ 의리(義理)

너는 의리를 위하여 죽는 졸병이 될지언정,

사욕을 위하여 사는 영웅이 되지 말라.

의리 없는 놈의 친구가 되기보다

의리 있는 놈의 원수가 되는 것이 안전하다.

의리 없는 친구는 언제 나를 배신하여 나를 해칠지 몰라도,

의리 있는 원수는 내가 의리를 지키는 동안은

내 의리를 알아주기 때문이다. <이광수/마의태자>

 

◇ 시간(時間)

밤에 듣는 시계소리는 왜 슬픈가?

무의식적으로 죽음으로 향해 다가가는 시간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령/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 진실(眞實)

우리는 혼자 있을 때도

늘 남 앞에 있는 것처럼 생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들은 마음의 모든 구석구석에 남의 눈이 비치더라도

두려울 것이 없도록 사색해야 한다. <L.A.세네카>

 

◇ 記憶

마음을 평온하게 가지려면 불쾌한 기억을

머리 속에 불러들이지 말라.

시궁창이 있는 곳을 피하여 가듯이 피해버려야 한다.

기분 나빴던 일을 언제까지 꼬작꼬작

생각하는 것은 아주 나쁜 일이다.

사람은 현재가 불행한 것이 아니라

불쾌하고 슬픈 기억 때문에 불행한 것이다.

그러한 기억에서 떠난다면 오늘 이 하루는

그것대로 즐거울 것이다. <성 아우구스티노>

 

 

img_02.jpg


 

◇ 눈(目)

사람을 알아보는 데에는 눈동자보다 좋은 것이 없다.

눈동자는 그 악을 덮지 못한다.

흉중이 바르면 눈동자가 맑고 흉중이 밝지 못하면

눈동자가 어둡다. <맹자>

 

◇ 삶

생활하는 가운데서 사색하며 생의 신비를

더듬어가는 일은 비단 철학자에게만 맡기어진 일이 아니다.

<김태길/웃는 갈대>

 

◇ 우리들의 생애가 짧은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스스로 짧게 하고 있다.

또 우리들에게 그것이 모자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그것을 낭비하고 있다. <L.A. 세네카 >

 

◇ 인생 최초의 40년은 우리들에게 텍스트를 주는 것이요,

그 후 30년은 그 텍스트에 대한 주석을 주는 것이다.

<A. 쇼펜하우어>

 

◇ 나는 15세에 학(學)에 뜻을 두고,

30세에 서(立)고, 40세에 불혹(不惑)하고,

50세에 천명(天命)을 알고, 예순에 이순(耳順)하고,

70세에 하고 싶은 바를 쫓되 법도(法度)를

넘기지 않았느니라. <공자/논어>

 

◇ 관용(寬容)

용서함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잊어줌은 더욱 좋은 일이다. <E.B.브라우닝>

 

◇ 과오(過誤)

과실을 부끄러워하라.

그러나 과실을 회개하는 것은 부끄러워하지 말라. <J.J.루소>

 

◇ 성령(聖靈)

우리가 이웃을 사랑할 때 그 시간부터

우리 생활의 본원이 되시는 성령이 우리에게 나타나리라.

<L.N.톨스토이>

◇ 성실(誠實)

사람은 성실할수록 자신을 얻게 된다.

그리고 성실해 질수록 태도가 안정해지며,

성실할수록 정신을 자각하게 된다.

하늘과 땅 앞에 자기가 엄연히 존재해 있다는 관념은,

성실할 때 비로소 얻어지는 자각이다. <성 아우구스티노>

 

◇ 과거(過去)

그대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면 시간은 인생을 구성한 재료이기 때문이다.

같이 출발하였지만 세월이 지나간 뒤에 보면

어떤 사람은 뛰어나고 어떤 사람은 낙오가 되어있다.

이 두 사람의 거리는 좀처럼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되어버린 것이다.이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자신의 시간을 잘 사용했느냐 그렇지 못하고

허송했느냐에 달린 것이다. <B. 프랭클린>

 

◇ 성공(成功)

성공을 하려거든 남을 밀어제치지 말고,

또 자기 힘을 측량해서 무리하지 말며,자기가 뜻한 일에는

한눈을 팔지 말고 묵묵히 나아가야 한다. <B. 프랭클린>

 

◇ 물(水)

세상에 물보다 더 무르고 겸손한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딱딱한 것. 흉포한 것 위에 떨어 질 때

물보다 더 센 것은 없다. 약한 것은 강한 것을 이긴다.

좋은 군대는 도전적이 아니다.숙련된 투사는 성급하지 않는다.

사람을 부리는 것이 능란한 사람은 언제나 겸손하다.

그 겸손은 무저항의 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며,

천명과 일치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노자>

   

23.jpg

 

◇ 사랑

구하여 얻은 사랑은 좋다.

그러나 구하지 않았는데도 받게 되는 사랑은 더욱 좋다.

<W. 섹스피어/12夜>

 

◇ 사랑에는 세 종류가 있다. 아름다운 사랑,

헌신적인 사랑, 활동적인 사랑이 그것이다.<L. N. 톨스토이>

 

◇ 사랑이란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랑은 우리들이 고뇌와 인종(忍從)속에서

얼마만큼 강할 수 있는가를 자기에게 보이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H. 헷세/향수>

 

◇ 사랑한다는 것은 둘이 서로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고

함께 같은 방향을 쳐다보는 것임을 우리는 경험으로 안다.

<A. 생땍쥐베리/인간의 대지>

 

◇ 꽃

꽃은 봄의 중추요 생명의 표지다.

탐화봉첩(貪花峰牒)이란 말이 있거니와

꽃을 탐내는 것은 봉첩 뿐이 아닐 것이니,

무릇 생명을 가지고 생명을 예찬하는 자

누구든지 꽃을 좋아 할 것이다. <안재홍/춘풍천리>

 

◇ 꽃은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꽃들은 침묵의 언어를 가지고 사랑을,

평화를, 인정을 그리고 꿈을 가르쳐 준다.

<이어령/증언하는 캘린더>

 

◇ 미소(微笑)

무례한 사람들은 때때로 웃지만 결코 미소를 짓지 않는다.

그에 반하여 예의 바른 사람은 때때로 미소는 짓지만

웃지는 않는다. <P.D.S.체스터필드>

 

◇ 만약 이 세상이 눈물의 골짜기라면

미소는 거기에 걸린 무지개이다. <L.L.트리>

 

◇ 미소는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그리고 미소는 우리를 푸르게 한다. <G.W.카라한/미소>

 

◇ 네 미소의 가장자리를 어떤 사랑스런

꿈도 침범할 수 없다. <김춘수/꽃의 소묘>

 

◇ 미소를 잃은 얼굴은 결코 선할 수가 없다.

<마르티알-로마시인>

 

◇ 진실(眞實)

우리는 혼자 있을 때도

늘 남 앞에 있는 것처럼 생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들은 마음의 모든 구석구석에 남의 눈이 비치더라도

두려울 것이 없도록 사색해야 한다. <L.A.세네카>

 

◇ 우리는 순간적 환희를 찾아다니느라

수많은 평화의 날들을 잃는다.

<에드워드 죠지 불워 리튼 / 영국소설가>

 

◇ 인간은 사랑하는 자를 닮게 마련이다. <김경선>

 

◇ 말

다정스러운 말, 조용한 말은 결국 가장 힘 있는 말이다.

이런 말은 가장 사람을 신복케하고 또 억압하고

정복하는 것이다. <랄프왈드 에머슨/미국시인>

."  


 

◇ 성실(誠實)

성심으로 언행하면 그림자가 형태를 따라가는 것같이

행복은 그 사람에게 상주한다. <석가>

 

◇ 품격(品格)

꽃에 향기가 있듯이 사람에게도 품격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향기가 신선하지 못하듯,

사람도 그 마음이 맑지 못하면 자신의 품격을 보전하기 어렵다.

썩은 백합꽃은 잡초보다 오히려 그 냄새가 고약하다.

<W.섹스피어>

 

◇ 덕(德)

행복한 생활이란 덕에 의한 생활이라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

 

◇ 삶

인생은 채석장이다.

그 채석장에서 돌을 쪼아서 개성을 형성하고 인격을 완성한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명상(瞑想)

명상은 영혼의 생명이요,

행위는 항상 명상의 영혼이며, 명예는 행위의 보상이다.

그러므로 할 수만 있으면 명상을 하라,

그렇게 하여 명예를 얻고 그 명예를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라.

<프란시스 쾰스/영국작가>

 

◇ 실수(失手)

누구나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그러나 다만 바보만이 계속 그 실수를 저지른다. <M.T.키케로>

 

◇ 용서(容恕)

우리는 원수를 사랑할만한 성자는 아닌지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원수를 용서하고 잊어버리기로 하자.

그것이 바로 현명이라는 것이다. <A.카네기>

 

◇ 우정(友情)

인생에서 우정을 제거해 버림은

이 세상에서 태양을 없애 버림과 같다.

불사의 신들이 인간에게 베풀어준 것 가운데서

이토록 아름답고 즐거운 것이 또 있을까? <M.T.시세로>

 

◇ 용서(容恕)

남은 될 수 있는 대로 용서하고,

자기 자신은 결코 용서하지 말라. <P. 시루스/잠언>

 

◇ 용서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잊는 것은 더욱 좋다. <R. 브라우닝>

 

◇ 남이 저지른 악을 용서하는 것은

약한 인간에게 있어서 큰 노력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사람을 미워한다는 괴로움에서 벗어나리라.

용서하는 것이 안 되면 억지로라도 그 악을 잊어라.

<L.C.A.미세/봄밤>

 

◇ 십자가(十字架)

모든 십자가중 가장 큰 십자가는 자신이다.

우리가 만약 매일 조금씩 죽는다면

마지막에는 거의 죽을 것이 없을 것이다.

매일 조금씩 죽는 이 죽음이 마지막 죽는

죽음의 권세를 멸할 것이다.

<프란시스 드 S. 페늘롱/프랑스 대주교>

 

◇ 사랑을 받기 위하여 사랑하는 것은 인간이지만,

사랑하기 위해 사랑하는 것은 천사다.

<알퐁스 드 라마틴/프랑스시인>

 

◇ 성실(誠實)

우리가 만약 어떤 목표 없이 허송세월 한다면

그 일생은 물론, 단 하루라도

인생의 존귀한 것을 모르고 말 것이다.

인생이 무엇인가? 그것은 설명보다 성실한 태도로

사는 사람에게는 저절로 감득되는 바가 있다.

먼저 아침 식사 때 조용히 감사하며

자기의 성실을 자각할 수 있어야 하겠다.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고,

성실로써 내용을 이루어가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그저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내가 가진 그 무엇으로

채워가는 것이어야 한다. <죤. 러스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복종하라. 너의 운명에 염려 말고 복종하라.

너는 너를 위하여 존재할 수는 없게 되었다.

다만 남을 위해서만 살 다름이다. <L.베토벤/수기>

 

◇ 記憶

마음을 평온하게 가지려면

불쾌한 기억을 머리 속에 불러들이지 말라.

시궁창이 있는 곳을 피하여 가듯이 피해버려야 한다.

기분 나빴던 일을 언제까지 꼬작꼬작 생각하는 것은

아주 나쁜 일이다.사람은 현재가 불행한 것이 아니라

불쾌하고 슬픈 기억 때문에 불행한 것이다.

그러한 기억에서 떠난다면

오늘 이 하루는 그것대로 즐거울 것이다.

<성 아우구스티노>

 

◇ 겸손은 모든 極端的인 행동을 회피하는 것이기

때문에 最善의 것이다. <플루타크 영웅전>

 

◇ 기도를 습관으로 하고 있는 기도는 진실하지 않다. <유대경전>

 

◇ 사랑이 지나친 법이 없듯이 기도가

지나친 법은 더욱 없다. <V. 위고>

 

◇ 주의 기도문은 종교와 윤리의 총 결산이다. <웰링턴/영국장군>

 

◇ 기도는 영혼이 하늘로 날아가는 날개요,

명상은 하느님을 보는 눈이다.<성 암브로시오>

◇ 찬양은 기도보다 더 거룩하다. ]

기도는 우리의 길을 하늘로 향하게 하지만,

찬양은 이미 그곳에 있다. <에드워드 영 / 영국시인>

 

◇ 예술의 가치와 과학의 가치는 만인의 이익에 대한

사욕이 없는 봉사에 있다. (죤 러스킨)

 

 

◇ 차(茶)맛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와 함께 마시느냐로 그 맛이 결정된다.

<李御寧 / 茶 한잔의 思想>

 

◇ 성실(誠實)은 지소(至小)한 사람도,

지대(至大)한 재능이 있는 위선자 보다 위대하게 한다.

최고의 도덕이란 끊임없는 남을 위한 봉사,

인류를 위한 사랑으로 일하는 것이다.

(M. R. 간디 / 윤리적 종교에서)

 

◇ 사랑이 적은 자는 기도도 없고,

사랑이 많은 자는 기도도 많다. <성 아우구스티노>

 

사랑받지 못하는 것은 슬프다.

그러나 사랑할 수 없는 것은 훨씬 더 슬프다. <M. D. 우나무노>

 

◇ 사랑받는 것은 행복이 아니다. 사랑하는 것이야 말로 행복이다.

<헤르만 헷세/독일시인>

 

◇ 예술의 가치와 과학의 가치는 만인의 이익에 대한

사욕이 없는 봉사에 있다. (죤 러스킨)

 

◇ 사랑이 없는 자는 불신자이다.

그가 세례를 받았다 할지라도, 그가 성직자라 할지라도,

그가 일생동안 예수를 믿었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불신자이다. <우찌무라간죠/內村鑑三>

 

◇ 인생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즐거움은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윌리엄 템플 경>

 

◇ 말로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하시며,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께서도 마지막 순간에 그의 어머니를 생각하셨다.

이는 이 거룩한 사랑이 세상에서의 최후까지 생각해야

하는 것으로,영혼이 하늘로 올라갈 때 출발하는 지상의

마지막 출발점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H. 워즈워드 롱펠로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주일 후 나머지 날들을 어떻게 사는지 생각지 않고

주일에 교회에 나오는 것만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라.

(토마스 풀러 / 영국 신학자)

 

◇ 종교적인 사람의 최선의 완성은 평범한 일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다. (보나벤투라 / 이탈리아 신학자)

 

◇ 십자가가 없는 종교는 생명력이 전무(全無)하다. <도두손>

 

◇ 비록 종교의 변형은 많지만 종교는 하나뿐이다.

<죠지 버나드 쇼 / 영국 극작가>

 

◇ 罪를 미워하되 罪人을 미워하지 말라. <L. A. 세네카>

 

◇ 罪는 본질적으로 하느님에게서 떠나는 것을 말한다.

<마르틴 루터>

 

◇ 바보를 칭찬하는 것은 그의 어리석음에 물을 주는 것이다.

<W. G. 베넘>

 

◇ 人生은 漁夫, 時間은 江물이다.

허지만 人間들이 그곳에서 낚는 것은 한줌의 꿈뿐이다.

<英國의 放浪詩人- 데이비스>

 

◇ 남자의 눈물은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었다고

흘리는 눈물이지만, 여자의 눈물은 상대방을

충분히 괴롭히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흘린다.

<F.W.니체/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누구에게나 결점은 있습니다.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그 사람의 한 부분 밖에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랑한다는 것

그 사람 전체를 보는 것입니다.

 

◇ 사람을 미워하는 힘은 대단한 것입니다.

이 힘을 진보를 위해 사용한다면 상상치 못할

큰 힘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은 사람 그 자체로 아름다운 것입니다.

존경받고 싶으면 먼저 남을 존경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십시오. 나도,

다른 사람도 똑같이 귀하고 소중한 존재 입니다.

 

◇ 사랑의 반대는 미움이 아니라 무시입니다.

 

◇ 용서가 있는 곳에 사랑이 있고

사랑이 있는 곳에 용서가 있습니다.

 

◇ 한번 상처를 받으면 언제까지나 상대방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속에 미움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은 상처받았던 그 시점에서 성장이

멈춰버린 것같이 생각됩니다.

 

◇ 넉넉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용서하면

자신의 마음도 편안해 집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자신이 모르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 부드러움으로 형성된 마음은 성숙하고 비판으로

형성된 마음은 미숙함에 머물고 맙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연주-희망의 나라로
 

 

 

'명언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과 실패의 명언들   (0) 2013.12.07
웃음에 관한 명언  (0) 2013.12.06
지칠때 힘을 주는 격언들  (0) 2013.10.23
명언과 아름다운 풍경  (0) 2013.07.01
명언 모음(교육)   (0) 2013.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