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2022/08/235

인간은 강물처럼 흐르는 존재이다/법정스님(영상글 첨부) ♥ 인간은 강물처럼 흐르는 존재이다./법정 스님 ♥ ​ 우리들은 지금 이렇게 이 자리에 앉아 있지만 끊임없이 흘러가고 있다. ​ 늘 변하고 있는 것이다. 날마다 똑같은 사람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남을 판단할 수 없고 심판할 수가 없다. ​ 우리가 누군가에 대해서 '비난'을 하고 '판단'을 한다는 것은 ​ 한 달 전이나 두 달 전 또는 며칠 전의 낡은 자로써 현재의 그 사람을 재려고 하는 것과 같다. ​ 그 사람의 내부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 그렇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비난은 늘 잘못된 것이기 일쑤이다. ​ 우리가 어떤 판단을 내렸을 때 그는 이미 딴사람이 되어 있을 수 있다. ​ 말로 비난하는 버릇을 버려야 우리 안에서 사랑의 능력이 자란다. ​ 이 사랑의 능력을 .. 2022. 8. 23.
번뇌(煩惱) / 법정 스님(영상글 첨부) ♥ 번 뇌 (煩惱) / 법정스님 ♥ ​ 보고 싶은 만큼 나도 그러하다네 하지만 두 눈으로 보는 것만이 다는 아니라네 마음으로 보고 영혼으로 감응하는 것으로도 우리는 함께일 수 있다네 ​ 결국 있다는 것은 현실의 내 곁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이미 한 하늘 아래 저 달빛을 마주보며 함께 호흡을 하며 살고 있다네 마음 안에서는 늘 항상 함께라네 그리하여 이 밤에도 나는 한사람에게 글을 띄우네 ​ 그리움을 마주보며 함께 꿈꾸고 있기 때문이라네 두 눈으로 보고 싶다고 욕심을 가지지 마세 내 작은 소유욕으로 상대방이 힘들지 않게 그의 마음을 보살펴 주세 ​ 한 사람이 아닌 이 세상을 이 우주를 끌어안을 수 있는 넉넉함과 큰 믿음을 가지세 타인에게서 이 세상과 아름다운 우주를 얻으려 마세 ​ 내 안의 두 눈과 .. 2022. 8. 23.
좋은 상상(제2983호 | 2022.08.23.화) 2983호 | 2022.08.23 좋은 상상 만물의 근원은 마음입니다. 오늘 좋은 하루를 창조하고 싶다면 눈을 감고 좋은 일을 상상해보세요. ‘좋은' 것은 조화로운 것입니다. 나에게도, 다른 사람에게도 세상에게도 모두 좋은 것입니다. 마음속으로 '좋다. 좋다.' 하면서 계속 좋은 것을 상상하면 몸속에서 좋은 기운이 샘솟을 것입니다. 나쁜 내부 의식이 깨끗이 사라지면서 얼굴에 주름이 펴지고 환하게 얼굴색이 바뀌게 됩니다. “얼씨구 좋다” 하면서 어깨춤이 나오도록 기를 살리면서 이루고 싶은 소망을 상상해보세요. 그 소망이 내부의식에 강력히 심어지면 어느새 소망은 현실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 유튜브 2022. 8. 23.
사과나무가 나의 스승이었다(22.08.23 .화) 사과나무가 나의 스승이었다 19세기 미국의 대중적 시인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는 백발이 성성한 나이가 되어서도 뛰어난 감성으로 멋진 작품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매우 불행한 일들을 겪어야 했습니다. 첫 번째 아내는 오랜 투병 생활을 하다가 사망했으며, 두 번째 아내는 집에 화재가 발생해 화상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런 절망적 상황에서도 롱펠로의 시는 여전히 아름다웠는데, 어느 날 임종을 앞둔 롱펠로에게 한 기자가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숱한 역경과 고난의 시간을 겪으면서도 어떻게 그런 아름다운 시를 남길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이 궁금합니다." 롱펠로는 정원의 사과나무를 가리키며 기자에게 말했습니다. "저 사과나무가 바로 나의 스승이었습니다. 사과나무는 보는 것처럼 수령이 오래된 고목인데 해마다 단.. 2022. 8. 23.
로마 황제의 가정교사 덕분에(22.08.23.화) 로마 황제의 가정교사 덕분에 가정교사 덕분에 나는 경기장의 시합에서 초록 옷이나 파란 옷 중 어느 쪽도 편들지 않고, 검투 시합에서도 둥근 방패나 긴 방패 중 어느 쪽도 편들지 않게 되었다. 또한 힘든 일을 견딜 줄 알고 적은 것에 만족하며 남의 일에 휘말리지 않고 중상모략에 귀 기울이지 않게 되었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자성록(Ta eis heauton)》중에서 - * 로마 황제도 어떤 가정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그 위상이 달라집니다. 좋은 스승, 현명한 멘토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현명한 황제로 만들었습니다. 그가 남긴 '자성록'('명상록'으로도 번역)은 오늘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값진 잠언이 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쪽 편을 들지 말고 중상모략에 귀 기울이지 마라"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2022. 8.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