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 내 (Gaenea)

2022/05108

인연은 받아들이고 집착은 놓아라/법정스님(영상글 첨부) ♥ 인연은 받아들이고 집착은 놓아라/법정스님♥ 미워한다고 소중한 생명에 대하여 폭력을 쓰거나 괴롭히지 말며, 좋아한다고 너무 집착하여 곁에두고자 애쓰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사랑과 그리움이 생기고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증오와 원망이 생기나니 사랑과 미움을 다 놓아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너무 좋아할 것도 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 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늙는 괴로움도 젊음을 좋아하는데서 오고, 병의 괴로움도 건강을 좋아하는데서 오며, 죽음 또한 삶을 좋아함, 즉 살고자 하는 집착에서 오고, 사랑의 아픔도 사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가난의 괴로움도 부유.. 2022. 5. 31.
잠시 스쳐 가는 인연일지라도 (영상글 첨부) ♥ 잠시 스쳐 가는 인연일지라도 ♥ 삶에서 만나 잠시 스쳐 가는 인연일지라도 헤어지는 마지막 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이 되고 싶다.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다시는 뒤돌아보지 않을 듯이 등 돌려 가지만 사람의 인연이란 언제 다시 어떠한 모습으로 만나질 지 모른다. 혹여... 영영 만나지 못할지라도 좋은 기억만을 남게 하고 싶다. 실낱같은 희망을 주던 사람이든 설레임으로 가슴에 스며들었던 사람이든 혹은 칼날에 베인 듯이 시린 상처만을 남게 했던 사람이든떠나가는 마지막 모습은 아름다운 사람이 되고 싶다. 살아가면서 만나지는 인연과의 헤어짐은 이별... 그 하나만으로도 슬픔이기에 서로에게 아픈 말로 더 큰 상처를 주지 말자. 삶은 강물처럼 고요히 흘러가며 지금의 헤어짐의 아픔도 언젠가는 잊어질 테이고 시간에 흐름 .. 2022. 5. 31.
길 / 파울로 코엘료 (영상글 첨부) ♥ 길 / 파울로 코엘료 ♥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선택한 한 길만을 계속 따라 가야하고 다른 길들은 포기해야 한다 하지만 최악은 그것이 아니다 가장 최악은 자신이 그 길을 제대로 선택했는지 평생 의심하며 그 길을 가는 것이다 (19) 길 - 파울로 코엘료 - YouTube 2022. 5. 31.
대화의 중요성( 보낸날짜 : 22.05.31 .화) 대화의 중요성 미국의 사회개혁가이자 평화운동가이며 미국 여성 최초의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제임 아담스는 평생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살았습니다. 그녀는 북아메리카 최초의 사회복지기관인 '헐 하우스'를 건립해 여성과 이민자 등 약자들의 권익을 위해 싸웠습니다. 또한 단순히 빈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뿐만 아니라 행복을 위해서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아동을 위한 교육과 환경을 위해서 아동 노동 폐지 등에도 힘쓰며 가정 내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가게를 한 시간 늦게 열더라도 자녀와 대화하십시오. 오븐 속 음식이 타는 것보다, 가게 문을 일찍 열어 수입이 조금 더 느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자녀와의 대화입니다." 취약 계층 가정은 부유층에 비해 삶의 여.. 2022. 5. 31.
운을 내 편으로 만들기 (제2971호 | 2022.05.31.화) 2971호 | 2022.05.31 운을 내 편으로 만들기 행운과 불행의 모습으로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일들은 긴 안목으로 보면 성장의 기회일 뿐입니다. 근본적으로 악운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운을 탓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경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성장할 수 있는 겸손과 지혜가 필요할 뿐입니다. 운은 돌고 도는 것입니다. 흐르는 운을 막을 수는 없지만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은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는 것입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습니다. 누가 봐도 진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하늘이 돕기 전에 주위 사람들이 돕습니다. > 유튜브 2022. 5. 31.
'마음'을 알아준다는 것(22.05.31.화) '마음'을 알아준다는 것 우리의 일상에서 '마음'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마음이 아프다, 마음이 편하다, 마음이 괴롭다, 마음이 즐겁다, 마음이 좁쌀같이 좁다, 마음 씀씀이가 넉넉하다, 마음먹기에 달렸다, 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다, 마음이 변했다, 마음이 한결같다....' 이 표현들이 보면, 행복과 불행이 모두 마음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다. - 김종명의《마음 발견의 기술》중에서 - *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 한 사람만 있어도 족합니다. 덜 외롭고 덜 아프고 덜 불행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알아준다는 것이 마음을 읽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작은 떨림처럼 미세한 기분, 감정, 정서의 상태를 읽어내고 마음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마음 하나가 통하면 다른 모든 것이 통합니다. 함께 좋아집니다.. 2022. 5. 31.